제천은 황기, 당귀 등 각종 약재와 산나물, 잡곡이 유명한 지역으로 이를 재료로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가 가득하다. 약초를 넣어 만든 찐빵, 양갱, 도넛 같은 간식이 쏟아지는 전통시장부터 황기닭갈비, 약선소불고기 등 건강밥상이 한상 차려지는 약선음식거리도 있다. 제천의 명물인 빨간어묵, 찹쌀떡도 먹방 리스트에 넣어두자.
제천 향교를 품고 있는 교동민화마을은 담장마다 재치와 해학이 넘치는 한국 전통민화로 꾸며져 있다. 7개의 테마길을 따라 화려한 색채를 뿜어내는 민화의 세계를 만나보자. 민화의 대표적인 상징인 까치와 호랑이, 그림으로 수놓은 문자도(文字圖), 조선시대 서민의 삶을 표현한 풍속도(風速圖) 등 벽화마다 개성이 넘친다. 작은 공방촌도 있어 부채에 민화 그리기, 도자기 컵 만들기, 쿠키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비용 : 1인10,000원 30~40분
문패, 손수건, 에코백, 부채 만들기
체험비용 : 1인5,000~10,000원 40분
목판화, 서각, 판화콜라주북 채색하기
체험비용 : 1인10,000원 30~40분
도자기 체험(컵 만들기)
체험비용 : 1인10,000원 30~40분
푸드체험(쿠키 만들기, 푸드테라피)
장소 제천시 용두천로20길 18 | 공방체험 문의 010-4877-3275 / 010-8007-7736
제천역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중앙시장, 내토시장, 동문시장이 모여 있어 구경하기 편하다. 특히 제천은 사람들이 줄서서 먹는 빨간어묵이 유명하다. 빨간 고추장 양념이 끓고 있는 철판에 일렬로 세워진 어묵은 강렬한 비주얼만큼 매콤한 맛이니 튀김, 김밥과 곁들여 먹어보자. 황기를 우린 물에 의림지 쌀을 넣어 반죽해 쪄낸 황기쌀찐빵과 수제 찹쌀떡도 명물이다. 프라이드치킨과 족발, 녹두전까지 다양한 맛 탐험을 떠나보자.
제천시 풍양로 108 첫째, 셋째 주 일요일 휴무
제천시 용두천로11길 5
제천시 의림대로16길 22-6
약 58개의 음식점이 모여 있는 약선음식 특화거리에서 한약재를 넣어 몸에 약이 되는 한상 차림을 즐겨보자. 제천 황기가 들어간 닭갈비와 소불고기 요리부터 약재로 쓰이는 하얀 민들레를 넣어 지은 밥에 고구마, 콩, 은행 고명이 올라간 영양돌솥밥까지 맛과 건강의 밸런스가 조화롭다.
대표메뉴:황기닭갈비 / 약선소불고기 / 하얀 민들레밥
장소 제천시 독순로 11길~의병대로 13길
제천역 바로 앞에 있는 시장으로 제천 약초와 특산물을 활용한 먹거리가 특색 있다. 뽕잎이나 당귀를 넣어 만든 달달한 양갱, 고소하게 튀겨낸 황기도넛, 견과류가 듬뿍 든 도토리 왕송편 같은 건강한 주전부리를 즐겨보자. 시장 초입에는 특산물 판매장도 있어 제천에서 나는 귀한 약초와 한방차, 건강식품 등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상설시장 & 정기시장(매월 3, 8일로 끝나는 날)
장소 제천시 내토로28길 3-1
“약채락 비빔밥은 먹을수록 건강한 맛이다. 황기와 표고를 우린 물로 지은 밥에 주재료인 황기, 오가피, 뽕잎 등의 약초 나물과 표고버섯, 콩나물을 넣고 약초 고추장을 섞어 비벼 먹으면 풍성한 자연의 맛이 느껴진다.”
제천시가 인증한 ‘약채락’ 음식점에서는 제천에서 생산되는 11종의 약초를 주재료로 하여 4대 약념(藥念, 황기약간장, 당귀약고추장, 약초페스토, 뽕잎소금)을 활용한 음식을 선보인다. 약채통밥, 울금떡갈비, 쌈채정식 등 음식점마다 색다른 보약 밥상을 즐겨보자
한방백숙 제천의 특급 보양식으로 푹 고아 부드러운닭고기와 황기, 인삼 약재를 넣어 진하게 우려낸 국물이 조화롭다.
곤드레나물밥 간장 양념장을 넣어 비벼 먹는 곤드레나물밥은 나물 특유의 향과 부드러운 식감이 좋다.
두부전골 크게 썬 두툼한 두부와 소고기, 각종 버섯과채소를 넣은 뒤 육수를 부어 끓여 먹는 제천향토음식이다.
도토리묵밥 제천 명물인 도토리묵을 채 썰어 넣은 냉육수에 잘게 썰은 김치, 지단(鷄蛋), 오이채 고명을 얹어 먹으면 상큼하다.
쌈밥정식 신선한 쌈채소에 양념고기와 몸에 좋은 약초잎, 쌈장을 넣어 한입에 먹으면 풍미가 차오른다.
매운등갈비 한약재를 우린 매콤한 양념에 돼지등갈비를 넣고 끓여 부드러운 고기와 달착지근한매운 맛이 중독적이다.
떡갈비 질 좋은 한우 갈빗살을 다져 특제 양념한 후 숯불에 구워 부드러운 육질과 풍부한 육즙,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송어비빔회 쫄깃 담백한 송어회에 오이, 깻잎 등의 야채를 넣고 초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먹으면 감칠맛이 좋다.
민물매운탕 흰 살 생선의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채소 육수에 고춧가루 양념을 풀어 얼큰하고진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청풍호반의 아름다움을 시시각각 볼 수 있는 자리에 호텔이 들어서 있고 청풍문화재단지와 청풍랜드가 가까워 지루할 틈이 없다. 프라이빗 스파 리조트는 자연의 선물이다.”
울창한 원시림에 둘러싸인 프라이빗 힐링 리조트다. 200개의 독채형 빌라동 객실과 리조트 전경을 볼 수 있는 250개의 부띠끄 호텔동(2021년 오픈 예정)으로 구성되었으며 리조트 단지 안에는 소나무 군락, 야생화가 피어난 산책로가 있다. 9가지 힐링을 테마로 한 해브나인 힐링스파는 자연요법, 한방요법, 이색 테라피를 복합적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 특히 스톤스파와 인피니티풀은 가장 인기가 많다.
아쿠아힐링 / 에코힐링 / 마인드힐링 / 한방힐링 / 아로마뷰티힐링 / 푸드힐링 / 아트힐링 / 무브먼트힐링 / 키즈힐링
장소 제천시 백운면 금봉로 365 | 전화 043-649-6000 | www.resom.co.kr/forest
수상아트홀과 유람선이 어우러진 그림 같은 청풍호반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온다. 180실의 객실과 바베큐를 즐길 수 있는 야외 가든테라스, 실내 수영장을 갖췄다.
장소 제천시 청풍호로 1798 | 전화 043-640-7000 | www.cheongpungresort.co.kr
금수산과 월악산의 아름다운 능선 아래 청풍호반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다. 산과 호수전망의 안락한 객실과 한방사우나까지 갖춰 여독을 풀기 좋다.
장소 제천시 청풍면 청풍호로 1763 | 전화 043-640-7100 | www.cheongpungresort.co.kr
청풍호반이 내려다 보이는 산 중턱에 자리한 리조트로 알프스 작은 마을의 살레(Chalet)를 떠올리게 한다. 특히 자연에 둘러싸인 야외 수영장은 이 호텔의 자랑이다.
장소 제천시 수산면 옥순봉로 1248 | 전화 043-648-0480 | www.clubes.co.kr
제천 다녀왔는데도 가던데만 갔던지라 요코스로 한번더 가도 좋을것같아요
약이되는 채소, 약채락이란 말은 처음들어보네요~
먹어봐야겠어요~ 사진속 도토리묵밥도 맛있어보여요
히야~~제천 약선 음식 거리에서 골고루 다 먹어 보고 싶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