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하늘자전거길
Travel Overview

춘천하늘자전거길

북한강 최상류에 자리잡은 춘천은 자전거 도시로도 유명하다.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기 위해 자전거 여행자들이 즐겨찾는 도시이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의암호수를 둘러싼 숲길 사이로 조성된 춘천하늘자전거길이 인기다. 수려한 경관의 삼악산 자락과 그림처럼 떠 있는 상중도, 하중도, 붕어섬 등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의암호 둘레를 따라 조성해 의암호 순환코스로도 알려진다. 봄꽃부터 가을단풍까지 사계절 다른 풍경으로 어우러지는 춘천하늘자전거길, 호수에 비친 구름과 산 그림자가 그려내는 한 폭의 수채화 속으로 들어가보자.

 

전체거리 30km┃소요시간 3시간 20분┃특징 의암호순환코스, 봄내길 4코스 의암호나들길과 겹치는 구간.

환상적인 호반길 속으로 다이브

춘천 의암호는 1967년 의암댐이 완공되면서 만들어진 인공 호수다. 의암호 둘레를 따라 한바퀴 돌아보는 ‘춘천하늘자전거길’은 삼악산, 소양강 스카이워크, 소양강 처녀상 등 명소를 둘러보며 즐길 수 있는 자전거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초심자도 자전거를 즐기기 좋은 곳이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한 편리한 접근성, 아름다운 수변 경치까지 자전거 여행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쉬엄쉬엄 달려도 3시간 정도면 넉넉하고 여유로운 여정, 춘천의 대표 명소를 끼고 있어 한바퀴 돌기만해도 춘천 여행을 마스터할 수 있는 알짜배기 코스다. 

 

춘천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서울에서 ITX-청춘이나 경춘선을 타고 1시간 정도면 춘천역에 도착한다. 기차 등에 자전거를 싣고 이동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자전거를 갖고 가지 않아도 춘천역 인근 자전거 대여점을 이용하면 된다. 자전거석을 구매해야 자전거 운송 가능. 열차 편마다 맨 앞칸과 뒤칸에 자전거 거치대가 4개씩 설치되어 있다. 예약 시 자전거 거치대 좌석을 선택할 수 있고 추가 요금은 없다. 

춘천역 순환코스  춘천역~소양강스카이워크~춘천인형극장~신매대교인증센터~애니메이션박물관~의암호스카이워크~물레길~KT&G상상마당~춘천역

 

그림같은 풍경과 하나가 되는 길

의암호를 따라 달리는 춘천하늘자전거길은 순환코스로 시작점이 따로 없다. 춘천역에서 출발하면 가장 먼저 소양강스카이워크에 닿는다. 유리 바닥 다리를 걸어 강 한가운데서 사방으로 탁 트인 경관을 감상해본다. 소양2교를 넘어 좌측으로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만난다. 나무 데크 길은 호수가에 더 가깝게 만들어져 탁 트인 호수뷰가 더 생생하고 몽환적으로 다가온다. 북쪽으로 달려 춘천 인형극장과 신매대교를 넘고 애니메이션박물관을 지난다. 신연교에서 좌회전해 의암호스카이워크를 지나면 물레길에서 카누를 즐기는 여유로운 모습들을 만난다. 공지천교를 넘어 소양호스카이워크에 돌아오니 춘천하늘자전거길 라이딩이 마무리된다. 호반길 내내 마치 물 위를 달리는 듯 설렘 가득한 길.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경과 하나되었던 추억이 반짝이는 물빛과 함께 아로새겨진다.

난이도 데크 길로 이어져 오르막과 내리막이 거의 없는 순환코스다. 전체 코스 중 업힐 구간은 약 2km. 거리도 길지 않아 초보자들도 한나절 라이딩을 즐기기에 무리가 없다. 

 

주의구간 나무로 만든 데크길은 물기가 있을 때 많이 미끄러우므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의암호스카이워크에서부터 공지천까지 연결되는 남쪽 데크 구간은 속도 제한이 10km/h다. 커브 구간이 많고 도보 이용자의 출입이 빈번하므로 추돌사고에 주의한다. 신연교는 자전거길이 따로 없어서 보다 주의가 필요하다. 신매대교를 건널 때 표지판이 잘 보이지 않는데, 직진하면 북한강자전거길로 향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인증센터
춘천하늘길 인증센터는 따로 없다. 국토종단자전거길의 신매대교 인증센터에서 스탬프를 찍을 수 있다.
자전거길 인증문의
인증수첩 문의: 우리강이용도우미콜센터
뷰포인트
해 질 무렵 호수 길, 호수 옆 데크길, 춘천MBC 편의점 앞 의암호 조망
포토스팟
소양강 처녀동상, 소양호 스카이워크, 추천KTG상상마당 조형물, 의암호 스카이워크 전망대, 의암피암터널
춘천역 자전거 대여
춘천역자전거: 하이브리드·MTB 자전거 1일 1만원
토크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