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섬으로 불릴만큼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제주도.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물권보호구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등 3분야에서 유네스코 인증을 받았다. 이처럼 청정한 제주의 자연환경을 보다 더 가까이 감상하고 싶다면 자전거 여행이 제격이다. 제주도의 자전거길 중에서도 섬의 남서쪽 구간을 달리는 제주협재길은 이국적인 풍경들 속으로 달리는 환상적인 자전거길이다. 에메랄드 빛 바다 협재에서 송악산 아래 산방연대까지 제주의 부속 섬들을 배경으로 해안을 따라 달리며 제주도의 영롱하고 눈부신 비경들을 보다 생생하게 만나보자.
전체거리 41km┃소요시간 3시간┃특징 제주자전거길 2구간, 제주도 서쪽 협재에서 남쪽 산방연대까지 해안 따라 달리는 자전거도로
환상의 섬, 그 아름다운 해안길을 달리다
제주협재길 구간을 포함하는 서일주도로는 서쪽 바다를 끼고 펼쳐진 곳으로, 제주와 서귀포를 아우르는 곳이다. 해안이 도로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제주 바다의 신비롭고 경이로운 풍광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이 아름다운 풍경을 온전히 즐기기 위해서는 먼저 자전거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자전거를 가져간다면 비행기 수하물 문제가 발생하고, 그렇지 않다면 현지에서 자전거를 대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중요한 것은 제주의 바다와 풍광 속으로 자전거를 달리며 마음껏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서쪽의 시작점인 아라한강갑문은 물론이고 종착점이자 동쪽의 시작점인 팔당대교 자전거길 진입구간 역시 지하철, 경의중앙선 등을 이용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제주공항~용두암
공항입구 교차로~다호북길~도공로~서해안로 / 약4.6km / 자전거, 20분 / 택시10분
제주공항~협재해수욕장
[버스] 제주공항~121번 버스~제주버스터미널 / 8분
제주버스터미널~202번 버스~협재해수욕장 / 1시간 10분
[택시] 45분
제주도 서쪽 해안을 따라 내려가는 제주협재길. 출발점인 협재해수욕장은 에메랄드 빛 바다가 매력적인 곳이다. 해변을 빠져 나와 남쪽으로 향하면 이내 바다 위로 우뚝 솟은 거대한 풍차들이 여행자들을 맞아준다. 신창풍차해안도로다. 해안선을 따라 줄지어 서있는 하얀 풍차와 에메랄드빛 바다가 어우러진 풍경 속으로 달리노라면 자전거도 그림의 일부가 된다. 수월봉 지질공원과 차귀도를 지나 모슬포로 향하는 길에서는 제주 야생 돌고래를 볼 수도 있으니 눈을 크게 뜨고 쉬엄쉬엄 달려보자. 송악산 정상에 오르면 형제섬과 가파도, 산방산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아름다운 형제해안도로를 내려오면 산방산을 바라보며 달린다. 마지막 산방사에 도착하며 제주협재길은 종료되지만, 여정의 대미를 장식하는 것은 내려다보이는 용머리해안 풍경이다. 수천만년 동안 쌓인 지층이 파도에 의해 깎인 기묘한 모양의 절벽이 벅찬 감동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난이도
상승 고도 260m로 초보자도 라이딩을 하기에 무리 없는 구간이다. 모슬포항을 지나서 형제섬이 조망되는 언덕까지 1km 거리 구간은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경사도는 5% 이하로 평이하지만 전체적으로 평탄한 코스에서는 상대적으로 힘들 수 있다.
주의 구간
신창풍차해안도로를 통과할 때 맞바람을 맞게 되면 속도를 내기 힘들다.
제주공항에서 협재해수욕장까지 점프해도 되지만, 이왕 가는 길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싶다면 제주환상자전거길 1-3구간을 따라 달려보자. 제주환상자전거길은 약 234km의 해안길을 따라 제주 한 바퀴를 일주하는 총 10개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제주공항부터 용두암과 이호태우해수욕장, 곽지해수욕장을 거쳐 협재해수욕장에서 제주협재길을 이어 달리면 된다.
제주환상자전거길 인증센터
‘제주 환상 자전거길’에는 총 10개의 인증센터가 있다. 제주환상자전거길 인증수첩 개정판(스티커)은 제주도관광협회 공항안내소, 제주항안내소 등에 비치되어 있다. 용두암 관광안내소에서 제주환상자전거길 종주 스티커 발급이 가능하다.
*단, 제주환상자전거길 이외의 노선은 종주인증이 되지 않는다.
제주환상자전거길 1-3구간 인증센터
용두암 인증센터 : 제주시 용담2동
다락쉼터 인증센터 : 제주시 애월읍 고내리
뷰포인트, 포토스팟
협재해수욕장, 신창풍차해안도로, 송악산, 형제해안도로, 산방산과 한라산 풍경, 용머리해안
제주공항에서 협재해수욕장까지 점프해도 되지만, 이왕 가는 길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싶다면 제주환상자전거길 1-3구간을 따라 달려보자. 제주환상자전거길은 약 234km의 해안길을 따라 제주 한 바퀴를 일주하는 총 10개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제주공항부터 용두암과 이호태우해수욕장, 곽지해수욕장을 거쳐 협재해수욕장에서 제주협재길을 이어 달리면 된다.
자전거를 수하물로 위탁하기 위해서는 포장해야 한다. 자전거 숍 또는 김포공항의 포장센터에서 박스 포장을 많이 이용한다. 운송 전용 가방을 이용할 수도 있다. 포장 시 자전거 페달 분리, 타이어 바람을 빼야 한다. 사용했던 자전거 케이스, 종이 박스는 돌아갈 때 다시 사용해야 하므로 보관해야 한다. 제주공항 1층 수화물 보관소에서 보관이 가능하다.
김포공항 수하물 보관소(일주일 전 전화 예약), 제주공항 수하물 보관소
바이크트립, 보물섬 하이킹, 제이 바이시클, 협재해수욕장 인근, 씽씽전기자전거
There are no registered comments.
Please write the fir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