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 길 위의 이야기
Travel Overview

길 위의 이야기

길 위에 쌓인 이야기, 켜켜이 쌓인 시간 속으로 떠나다

합천 | 해인사

신라 802년 순응, 이정 두 스님이 창건하였으며, 부처의 말씀을 기록한 대장경을 모셨다. 해인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장경판전은 199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판을 보존하고 있다. 해인사는 국보, 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재 70여 점도 보유하고 있다. 맑고 청명한 자연 속 해인사에는 쉼과 깨달음이 함께 머물고 있다.

주소│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122
교통│해인사시외버스터미널~택시 5분
haeinsa.or.kr

통영 | 삼도수군통제영 & 이순신공원

통영 삼도수군통제영은 조선시대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3도의 수군 총사령부의 터로, 조선 수군을 지휘한 이순신 장군의 전초기지다. 이순신공원은 이충무공의 정신을 기리는 공원으로 이순신 장군의 동상이 한산대첩의 현장인 한산도 앞바다를 바라보고 있으며, 푸른 바다가 마음을 탁 트이게 만든다.

주소│삼도수군통제영 : 통영시 세병로 27
교통│통영종합버스터미널~택시 15분
tyhansancf.or.kr

주소│이순신공원 : 멘데해안길 205
교통│통영종합버스터미널~택시 19분
utour.go.kr/utour.web

양산 | 통도사

한국 3대 사찰 중 하나로 꼽히는 통도사는 부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는 사찰이다. 신라의 자장스님이 당나라에서 불법을 배우고 돌아와 창건하였다.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가져온 석가모니의 가사와 진신 사리를 모신 까닭에 통도사 대웅전에는 불상이 없다. 이른 봄 꽃을 피우는 홍매화의 아름다움도 이름이 높다.

주소│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교통│양산시외버스터미널~택시 30분
tongdosa.or.kr

합천 | 해인사

신라 802년 순응, 이정 두 스님이 창건하였으며, 부처의 말씀을 기록한 대장경을 모셨다. 해인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 장경판전은 1995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세계기록유산인 팔만대장경판을 보존하고 있다. 해인사는 국보, 보물 등 국가지정문화재 70여 점도 보유하고 있다. 맑고 청명한 자연 속 해인사에는 쉼과 깨달음이 함께 머물고 있다.

주소│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122
교통│해인사시외버스터미널~택시 5분
haeinsa.or.kr

함양 | 남계서원

남계서원은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정여창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지방민의 유학교육을 위하여 1552년(명종7)에 지었다. 학업을 위한 강당과 뒤에는 사당을 건립하는 이른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다. 배롱나무꽃 명소로 유명하며, 오랜 세월을 머금은 멋스러움이 가득하다.

주소│함양군 수동면 남계서원길 8-11
교통│함양버스터미널~택시 10분
hygn.go.kr/namgye

남해 | 독일마을

환상의 커플

파독 광부 간호사들이 은퇴 후 귀국하여 정착한 마을로, 모든 집이 흰색 회벽에 주황색 박공지붕을 얹은 전통 독일 스타일로 조성되었다. 드라마 ‘환상의 커플’에서 주인공의 집이 있던 곳이며, 다양한 드라마·영화 촬영 배경지로 소개되었다. 마을 앞으로 방조어부림의 시원한 바다가 펼쳐지고, 마을에서 민박을 하면 독일 정취를 느끼며 특별한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다. 매년 5월이면 독일식 봄맞이 축제인 마이페스트(Maifest), 10월에는 맥주축제를 열고 있다.

주소│남해군 삼동면 독일로 89-7
교통│남해공용버스터미널~택시 30분
www.남해독일마을.com

산청 | 남사예담촌

경성크리처

지리산 초입에 있는 남사예담촌은 대표적인 전통한옥마을이다. 예로부터 학문을 숭상하는 마을로 명성이 높았다. 흙돌담길에 기와 한옥이 고즈넉하게 자리잡은 골목길은 운치가 가득하고, ‘예담’이라는 마을 이름처럼 고즈넉한 담장 너머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다.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드라마 ‘왕이 된 남자’, ‘조선혼담공작소 꽃파담’과 ‘이번 생도 잘 부탁해’를 비롯해 화제가 된 ‘경성크리처’에도 남사예담촌의 풍경이 담겼다.

주소│산청군 단성면 지리산대로2897번길 10
교통│산청버스터미널~택시 20분
sancheong.go.kr/tour/index.do

고성 | 장산숲

구르미그린달빛

TV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에서 주인공 박보검과 김유정의 달달한 흙구덩이 로맨스 장면이 촬영된 장산숲은 약 600년 전 조선 태조(1392∼1398) 때 호은 허기 선생이 마을의 지형적 결함을 보충하기 위하여 조성한 숲이라고 한다. 연못 중앙에는 조그만 섬이 만들어져 있어 숲의 풍경을 한층 아름답게 해주고 있다. 드라마 ‘녹두전’도 이곳에서 촬영했다. 현재 숲을 이루고 있는 나무는 약 250여 그루이며, 옛 선조들의 자연 이용이 슬기로웠음을 엿볼 수 있다.

주소│고성군 마암면 옥천로 352
교통│고성여객자동차터미널-택시 15분
www.goseong.go.kr/tour/index.goseong

합천 | 영상테마파크

변호인, 암살, 파친코 등

합천의 랜드마크 영상테마파크는 1920년대에서 1980년대를 배경으로 특화된 시대물 오픈 세트장이다.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촬영을 위해 만들어진 이후 영화 ‘변호인’, ‘암살’, ’포화 속으로‘를 비롯 미국 드라마 ‘파친코’, 드라마 ‘비밀의 숲‘, ’각시탈‘, ’에덴의 동쪽‘ 등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 190여 편의 영상물이 이곳에서 촬영되었다. 1920년대 경성의 거리와 1980년대 서울의 모습이 교차하고, 트램과 마차를 이용해 둘러볼 수도 있다.

주소│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교통│합천버스정류장~택시 15분
hcmoviethemepark.com

김해 | 가야테마파크

페인터즈 공연

김해가야테마파크는 찬란한 유산인 가야문화의 역사를 놀이, 체험, 전시를 통해 보고, 듣고, 만지며 배울 수 있는 에듀케이션+엔터테인먼트 체감형 테마파크이다. 상설 공연하는 콘텐츠 `페인터즈 가야왕국`은 가야의 역사를 페인트와 퍼포먼스, 조명, 음악으로 빚어낸 비언어극으로 해외 관광객들도 즐겁게 관람할 수 있다.

주소│김해시 가야테마길 161
교통│경전철 인제대역 1번 출구~셔틀버스
gtp.ghct.or.kr/home/main

토크 1
  • Juu
    9일전
    Reply

    독일마을의 멀리 드넓고 푸른 바다가 기억에 선해요

    It helped people.